서울대학교 위성활용연구센터
서울대학교 위성활용연구센터 원격탐사 위성영상 화면표출
기존의 연구센터에서 운영하던 위성영상 활용 및 공유의 체계적인 관리와 고도화된 분석을 위하여 서울대학교 위성활용연구센터에서는 원격탐사/SAR 영상 정보 활용 및 공유 체계 수립을 통하여 개별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위성영상 정보의 자료 활용 및 공유 체계 개선과제를 도출하였습니다.
또한 지구의 시스템과 환경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위해 다중 관측 및 다양한 분석이 필요하였고 원격탐사 영상 업로드 기능을 통한 자동화 체계를 마련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하고 대용량 자료들에 대한 시각화 기능이 요구되었습니다.
원격탐사 영상이 시스템에 로딩이 되어 나타나고 줌인 줌아웃으로 빠르게 전환되면서 표출이 됩니다. 웹 기반으로 원격탐사/SAR 영상 등 각종 관측 대용량 자료 업로드, 다운로드 및 시각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대용량 자료를 쉽게 확인하고 저장하고 꺼내 볼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실시간으로 SAR 영상을 받아서 업데이트됩니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기술을 통한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SuperMap iServer 10i 제품을 통하여 대용량의 위성영상/SAR 영상데이터의 메타데이터 관리, 시각화 분석, 정지궤도 위성영상 표출과 포인트 데이터 중첩 표출, 벡터자료 자체생성, 수위나 화산 분석 자료와 관련한 차트 등 위성영상활용센터의 업무시스템을 구현하였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SAR 영상에 접목시켜서 활용하는 구체적인 예시를 하나 드리자면, 바다에 기름이 유출된 부분만 찾아내고자 하는 분석을 여기는 물, 여기는 배, 기름 유출된 것을 색깔로 각각 다르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는 작년 8월에 여름에 홍수가 발생하였습니다. 대기에는 구름이 계속 있었기에 이미지 관측으로는 바로 인지하지 못했을 텐데 낙동강 터진 상황에 대해서 인공위성을 통하여 바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긴급 사건에 대해서도 인공위성 영상 정보로 확인을 하여 볼 수 있습니다. 발생한 위치도 알 수 있고 어느 지역까지 펴졌는 지까지 알 수 있습니다. 지구 환경 변화 혹은 자연재해와 같은 것들은 상당히 넓은 지역에서 특정한 패턴이 없는 상태로 발생을 하곤 합니다. 이러한 지구 환경 변화 모니터링을 위해서는 다양한 종류의 위성 자료가 구축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종류의 위성 자료를 구축하는 데 있어서 이 원격탐사 영상 화면표출 시스템이 잘 활용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Powered by Froala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