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나우브리프 Time To Go: 구글지도 API와 인공지능이 만드는 스마트한 일정 관리
2025-03-26
“이렇게 막힐 줄 알았으면 더 일찍 출발할걸”....기차나 비행기를 놓칠까 봐 마음 졸여본 적 있으신가요? 매일 아침마다 “출근길 지각하지 않으려면 몇 시에 출발해야 하지?”라는 질문을 하고 계시나요? 🕒 꼭 시간 일정뿐 아니라 “오늘 가는 곳은 처음 가보는 동네인데, 이 주소가 정확할까?”, “퇴근 후 런닝하려는데 날씨가 어떨까?”. “오늘 일정 중 가장 중요한 회의는 뭐였더라?” 등 주소, 날씨, 업무 관리 등 일상생활에서 일정 관련하여 다양한 질문을 던져본 적 있으실 겁니다.
모바일/웹 서비스가 일상화된 지금 많은 분들이 생산적인 하루를 위해 일정관리 어플/웹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십니다. 모든게 확실히 일정이 짜여야만 마음이 놓인다는 대문자 J도, 일정 짜는 게 너무 어렵다는 대문자 P도 일정관리의 중요성은 모두 인정하지만, 문제는 아무리 디테일하게 일정을 짠다 한들 실시간으로 생기는 변수와 다양한 조건을 개인이 관리하기는 쉽지 않다는 겁니다
앞에서 말한 모든 질문을 하나의 어플로 해결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오늘은 mbti 대문자 J도 소문자 p여도 똑똑하게 일정관리를 할 수 있는 완벽한 AI 일정관리 서비스, 삼성전자의 나우브리프(Now Brief)에 대해 소개합니다.
나만의 AI 개인비서! 삼성전자 나우브리프(Now Brief)
삼성전자는 AI 기반 맞춤형 서비스인 나우브리프를 도입했습니다. 나우브리프는 사용자의 일정, 위치, 관심사, 날씨, 교통 정보를 통합하여 맞춤형 브리핑을 제공하는 ‘나만의 AI 비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마치 개인 비서처럼 일과를 정리하고 안내해주는 나우브리프는 나의 생활 패턴과 생활 반경을 고려하여 아침에 주요 일정과 출근길 정보를 알려주고, 퇴근 무렵에는 퇴근길 교통 상황 날씨를 고려한 추천 활동을 제공합니다.
나우브리프는 이번 갤럭시 S25 시리즈 업데이트인 OneUI7에서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삼성은 AI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구글의 AI 언어모델 ‘Gemini’를 통일했습니다. “헤이 제미나이!”라는 음성 명령어로 나우브리프를 실행하고 개인 맞춤형 뉴스 요약, 일정 관리, 번역, 문서 작성 보조 등 다양한 AI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잠금 화면 위젯인 ‘Now Bar’를 사용하면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근길 교통 정보뿐만 아니라 회의 장소까지의 최적 경로, 주차 위치 안내까지(!) 다양한 이동 정보까지 AI 기반으로 자동 추천받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Time to Go 약속시간에 맞게 도착하려면 언제 출발해야 할까요?
나우브리프가 가진 혁신적 기능 중 하나는 바로 ‘Time to Go’ 입니다. 이 기능은 말 그대로 ‘언제까지 어디에 도착하려면 이때 출발해야 해요’라고 알려주는 스마트한 서비스입니다. Time to Go는 어떤 순서로 작동하는지 단계별로 살펴볼까요?
1. 일정 장소 정보 파악
Time to Go 기능은 삼성 캘린더 앱과 연동됩니다. 유저가 캘린더에 약속 일정을 만들고 약속 장소와 시간을 기입하면 이를 자동으로 인식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3월 10일 오후 2시 공덕역 스타벅스’를 일정에 추가하면 장소 정보를 구글지도 API를 이용하여 좌표 정보로 반환합니다.
2. 일정 장소를 지도 좌표로 변환
일정 장소를 위도/경도 좌표로 반환하면 이 좌표 정보를 기반으로 길 안내 및 출발 예상 시간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덕에 스타벅스가 여러 개 있다면 어떡할까요? 이때는 사용자가 추가 기재한 정보를 분석하여 (예시: 공덕역 재화빌딩 스타벅스) 가장 적합한 매장을 자동 선택하게 됩니다.
3. 실시간 교통 정보 반영 및 ETA 계산
Time to Go 기능의 핵심은 사용자의 현재 위치에서 일정장소까지 도착 예상 시간(ETA: Estimated Time of Arrival)을 실시간으로 정확히 계산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도 구글맵 API가 사용되는데요, 실시간 교통 정보를 반영하여 현재 위치에서 목적지까지의 소요 시간을 예측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설정해놓은 기본 내비게이션 앱과 연동하여 최적 경로 및 예상 도착 시각을 제공합니다.
4. 출발 시간 추천 및 TTG 카드 알림
추천 출발 시간 20분 전 Time to Go의 Now Bar와 홈 화면 위젯에서 TTG(Time to Go) 카드가 활성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오후 3시 일정에 이동 시간이 40분 소요 예정이라면 늦지 않도록 2시 10분에 출발을 추천하고 1시 50분에 TTG 카드 알림이 울리는 방식입니다.
5. 한 번의 터치로 즉시 길 안내 실행
추천 출발 시간이 다가오면 TTG 카드가 상단 바에서 활성화되고 이를 클릭하면 사용자가 사용하는 내비게이션 앱이 실행됩니다. 따로 내비게이션 앱을 열어서 약속 장소를 검색하고 예상 소요 시간을 확인하는 추가 액션 필요없이 미리 설정된 최적의 경로로 즉시 길 안내를 받을 수 있어 시간 효율적이고 매우 편리합니다.
근데… 이런 비슷한 서비스 많지 않나요?! AI 일정관리 서비스 비교
요즘 AI가 묻지 않은 서비스를 찾기 힘들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산업과 서비스 성격을 막론하고 많은 앱/웹 서비스가 AI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2025년 현재 일정관리 서비스 시장 역시 AI를 활용하여 더욱더 똑똑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개중에는 삼성 나우브리프와 비교할 만큼 이미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일정관리 서비스도 있습니다. 각 일정관리 서비스는 경쟁사와 차별화되기 위해 독자적인 주요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Clockwise는 캘린더 최적화에 중점을 두며 집중 시간(Focus Time), 회의 사이 휴식 시간 자동 삽입 기능을 제공합니다. Reclaim.ai 처럼 사용자의 행동과 선호도를 학습하여 할 일을 자동으로 일정에 배치하고 습관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2025년 가장 인기 있는 AI 일정 관리 도구 중 하나인 Lindy 역시 AI를 활용하여 사용자 선호도와 습관도를 학습하고 일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정관리 서비스 하나를 꼽으라면 삼성 나우브리프를 추천하는 이유, 왜일까요?
기기 통합성: 삼성 나우브리프는 갤럭시 워치, 갤럭시 북, 태블릿 등 삼성의 에코시스템과 원활하게 연동되고 다양한 기기를 오가며 일관된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잠금화면 위젯(Now Bar): 다른 앱을 열지 않아도 잠금 화면에서 바로 일정 정보와 출발 알림을 확인합니다.
구글 Gemini 통합: 시중에 나와 있는 가장 유명한 인공지능 모델인 Gemini가 통합되어 있으며 ‘헤이 제미나이’ 음성 명령어를 통해 직관적인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통합 AI 비서: 삼성 나우브리프는 일정관리 서비스를 넘어 뉴스 요약, 번역, 문서 작성 보조 등이 가능한 종합 AI 비서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내비게이션 앱 직접 연동: Time to Go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선호하는 내비게이션 앱을 직접 실행시켜 원활한 이동 경험을 제공합니다. 모바일 중심의 경험으로 PC환경/웹에 로그인할 필요없이 이동 중인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SPH에서는 삼성 나우브리프를 이렇게 활용하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 출근길 최적화: 집과 직장을 등록하고 매일 아침 출근길 최적 경로와 예상 소요 시간을 제공 받으세요. 해당 경로에 교통량이 많다면 자동으로 대체 경로가 안내됩니다.
📌 회의 및 약속 장소 경로 추천: 일정에 등록된 장소를 기반으로 이동 시간과 최적 경로를 자동 제공합니다. 비즈니스 미팅 시 장소 주변에 이용 가능한 주차장 및 편의시설 정보도 확인할 수 있어요.
📌 실시간 위치 기반 일정 업데이트: 사용자 위치와 일정 데이터를 결합하여 목적지를 변경하거나 이동 시간을 조정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삼성 나우브리프 그리고 구글맵스플랫폼 API, 니네 무슨 사이야?
앞서 삼성 나우브리프의 Time to Go 서비스에는 구글맵스플랫폼 API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구글지도 API를 활용한 위치 기반 서비스 Time to Go에 정확히 어떤 API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Geocoding API: 주소를 좌표로, 좌표를 주소로
Geocoding API는 Time to Go의 첫 단계에서 핵심적 역할을 합니다. 사용자가 캘린더에 입력했던 ‘공덕 스타벅스’와 같은 텍스트 주소를 위도와 경도 좌표로 반환합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 입력: “강남역 CGV”
Geocoding API 변환: 위도 37.498177, 경도 127.026975
이렇게 텍스트를 좌표로 변환하고 이는 경로 계산 시 목적지를 찾는 초석이 됩니다. 반대로 역지오코딩(Reverse Geocoding)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현재 GPS 좌표를 읽기 쉬운 주소로 변환하여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Routes API: 최적 경로와 소요 시간 계산
Routes API는 Time to Go의 핵심 기능인 이동 시간 예측과 최적 경로 제공을 담당합니다.
실시간 교통 정보 반영: 현재 도로 상황, 교통 체증, 공사 구간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정확한 소요 시간을 계산
다양한 이동 수단 지원: 자동차, 대중교통, 도보 등 사용자의 이동 수단에 따른 맞춤형 경로 제공
경로 대안 제시: 주요 경로가 혼잡할 경우 대체 경로를 제안하여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Places API: 정확한 장소 정보 제공
Places API는 입력 장소를 식별하고 장소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호한 장소명 명확화: "스타벅스"와 같이 여러 지점이 있는 경우, 사용자의 위치나 과거 방문 기록을 기반으로 가장 관련성 높은 지점을 추천합니다.
상세 정보 제공: 영업 시간, 평점, 리뷰 등 목적지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합니다.
주변 시설 정보: 주차장, 대중교통 정류장 등 목적지 주변의 유용한 시설 정보를 제공합니다.
AI와 공간정보의 만남, 더 스마트해진 일상
삼성전자의 나우브리프 서비스와 구글 지도의 결합은 인공지능과 공간정보가 어떻게 우리의 일상을 더욱 풍부하고 똑똑하게 만들 수 있는지 보여주는 훌륭한 사례입니다. 덕분에 이제 일정을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정확한 출발 시간을 추천받고, 실시간 교통 상황을 반영한 최적의 경로를 안내받는 스마트한 일정 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삼성전자 나우브리프처럼 여러분의 웹사이트나 앱에도 이러한 스마트한 위치 기반 서비스를 구현하고 싶으신가요? 구글맵스플랫폼 API는 다양한 산업과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배달 서비스, 부동산 앱, 여행 플래너, 물류 관리 시스템 등 다양한 시스템에 구글 지도 API를 적용하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구글맵스플랫폼 API 도입을 고려 중이시라면, 국내 유일 구글맵스플랫폼 프리미어 파트너사 SPH를 통해 전문적인 기술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안해 드리고, API 통합부터 최적화까지 모든 과정을 도와드립니다. 더 스마트한 서비스로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 부탁드립니다.
SPH는 Google Maps, SuperMap, Maxar Technologies 등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인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 / 로케이션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