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음악 덕후를 위한 성지순례 지도🎶
2023-07-19
최근 브루노마스부터 찰리푸스, 포스트말론, 샘스미스까지… 올해 내한 공연 스케쥴은 그야말로 풍년입니다. 팝음악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코로나 이후 벌어지는 치열한 티켓팅에 오래간만에 두근거리는 한 해가 아닐까 싶은데요, 앨범 스트리밍이나 콘서트 방문 외에도 ‘덕질’이라면 빠질 수 없는 재미가 바로 내 ‘최애’가 방문한 곳을 찾아가는 ‘성지순례’가 아닐까 싶습니다.
일례로 방탄소년단(BTS)의 팬 ‘아미’(Army) 사이에서는 ‘방탄투어’가 인기입니다. 평소 즐겨보던 방탄소년단이 찍은 뮤직비디오, 예능의 배경이 되는 장소를 찾아가면 그 감회가 새롭지 않을까요? 팬지도는 아니지만, 평소 맛집 헌터로 유명한 방시혁 하이브 이사회장 맛집 지도도 팬 사이에서 입소문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영감을 받아 오늘은 구글맵스플랫폼을 활용하여 전설적인 두 팝스타 팬들의 ‘성지순례’ 지도를 만든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팝음악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더욱 흥미롭게 읽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방탄소년단 10주년 기념 웹사이트(https://ibighit.com/bts/kor/2023festa/)
BTS 데뷔 10주년을 기념으로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팬들을 위해 만든 ‘서울방탄투어’ 명소
Can you feel the love tonight🎶 로켓맨 ‘엘튼 존’과 함께하는 LA 여행
첫 번째 주인공은 우리에게도 익숙한 그 이름 ‘엘튼 존’입니다. 3살 때부터 피아노를 치기 시작한 음악 신동 엘튼 존은 팝가수이자 작곡가로 활동하며 수없이 많은 히트곡을 남겼고 <라이언킹>, <빌리엘리어트> 등 주옥같은 뮤지컬 넘버를 만들었습니다. 화려한 의상과 선글라스, 안경 패션으로도 잘 알려진 엘튼 존은 대중음악 역사상 가장 큰 성공을 거둔 뮤지션 중 하나로, 지금까지 2억 오천만에서 3억 장에 이르는 음반 판매량을 추정하며 이는 비틀즈, 엘비스 프레슬리, 마이클 잭슨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은 음반 판매량이라고 합니다(영국 솔로 뮤지션으로는 1위!)
엘튼 존의 70년대 히트곡들을 모아 호주 댄스그룹 Pnau가 리믹스한 앨범 <Good Morning to the Night>은 2012년 런던 올림픽의 주제곡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킹스맨 시리즈로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배우 애런 에저튼이 주연을 맡은 엘튼 존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 <로켓맨>이 몇 년 전 개봉했었는데, 뮤지컬 음악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보시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엘튼 존은 2018년 <Farewell Yellow Brick Road> 투어를 끝으로 투어 활동을 은퇴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21년 11월까지 진행 예정이었던 투어는 23년 7월까지로 연장되었는데요, 미국 지역 마지막 투어 장소인 LA를 기념하기 위해 엘튼 존의 매니지먼트 회사 로켓 엔터테인먼트는 엘튼 존을 사랑하는 팬들을 위해 구글맵스플랫폼을 활용하여 지도 위 스토리텔링을 펼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https://la.eltonjohn.com/)
엘튼 존의 아이덴티티를 닮은 맵 커스터마이징부터 지도 위 마커(Market)를 클릭하면 엘튼 존과 팬들에게 의미 있는 맛집, 레코드 샵, 사진 명소 등의 정보가 나옵니다. 또한 지도위 POI를 방문하면 숨은 경품을 탈 기회도 마련되었습니다.
공연이 열리는 Dodger Stadium을 클릭하면 Rocket View라는 이름으로 공연이 열리는 Dodger Stadium을 실감 나는 3D 버드아이뷰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이것저것 마커를 클릭하다 보니 저 역시 LA로 여행 가고 싶은 마음이 물씬!듭니다. 장소별로 엘튼 존과 관련된 짧은 정보, 코멘트를 확인할 수 있어 팬들에게는 더욱 큰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잠깐, 엘튼 존 웹사이트에 들어간 구글맵스플랫폼 기능을 살펴볼까요?
Dynamic Maps: 향상된 커스터마이징 및 시각화 기능을 이용하여 인터랙티브 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Advanced Makers: 브랜드에 맞춰 특화된 마커를 이용하면 지도위 POI를 사용자에게 직관적으로 이해시킬 수 있습니다.
Aerial View: 특정 장소에 있어 사진처럼 생생한 3D 영상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Cloud-based map styling: 복잡한 코딩은 가라! Cloud-based map styling을 사용하면 디자인부서도 테크부서도 손쉽게 짧은 시간 내에 맵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관계자는 지도를 통한 브랜딩 덕분에 팬과 가수 간의 교류를 증폭시킬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트윗 1개당 평균 143의 반응을 끌어냈고 웹 런칭 이후 엘튼 존의 팬클럽 Rocket Club의 구독 수가 14% 증가했습니다🚀
락덕 아니여도 다 아는, 락을 넘어선 문화의 아이콘 ‘U2’
다음 주인공은 1976년 결성되어 대중음악사에 한 획을 그은 아일랜드 밴드, U2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밴드 중 하나인 U2는 오아시스, 콜드플레이 등 우리가 아는 많은 록밴드에 영향을 미쳤고 70년대에 결성한 밴드 중으로는 거의 유일하다시피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까지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인류 역사상 유일하게 단일 투어로 110회 공역 100% 전석매진(!) 총 720만 명이라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래미 수상만 무려 22번으로 그 어떤 밴드보다도 많은 기록이 있다고 하니, U2의 위대함이 실감 나시나요…? U2는 아일랜드 음악 문화를 대표하는 밴드로 반전운동, 환경운동 등 사회문화에 관심이 많은 멤버와 사회 고발적 가사 등으로 음악을 넘어선 문화적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U2는 23년 U2의 명곡 40곡을 모아 [Songs Of Surrender] 앨범으로 찾아왔습니다. 4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쉬지 않고 곡을 써온 U2답게 40곡이라는 곡을 뽑기도 힘들었을 것 같은데요, 멤버 4명에 맞춰 4개의 CD로 구성된 앨범은 U2가 아니라면 어떤 밴드가 이런 앨범을 기획할 수 있을까라는 감탄을 자아냅니다.
영국의 디지털 프로덕션 회사인 ‘Modern English Digital’은 U2의 새 앨범인 ‘Songs of Surrender’ 발매를 기념하기 위해 앨범 40개 트랙에 맞춰 40개 도시별로 독특한 Tribute Website를 오픈했습니다. 웹사이트(https://fortycities.u2.com/map)를 방문하시면 구글맵스플랫폼을 활용하여 커스터마이즈한 U2 지도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https://fortycities.u2.com/map)
지금은 아쉽게도 모든 기능이 사용 가능하지 않지만 도시별로 설치된 포토월이나 벽화 등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시별로 버츄얼 빌보드를 만들어 U2 앨범 커버를 오마쥬한 팬 앨범 커버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U2의 앨범 [Songs of Surrender]의 브랜드 정체성에 맞춰 커스터마이즈된 지도가 인상적입니다. 그럼 Tribute Website에 어떤 구글맵스플랫폼 Feature가 들어갔는지 살펴볼까요?
Dynamic Maps: 향상된 커스터마이징 및 시각화 기능을 이용하여 인터랙티브 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Cloud-based map styling: 복잡한 코딩은 가라! Cloud-based map styling을 사용하면 디자인부서도 테크부서도 손쉽게 짧은 시간 내에 맵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Place Autocomplete: 장소 검색을 단순화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합니다.
Geocoding: 사용자의 위치에 따라 지도 경험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덤으로 U2 팬 40명이 모여 만든 U2 명곡 40개를 이용해 만든 숏츠 비디오가 궁금하다면 다음 유튜브 플레이리스트를 방문해주세요. U2의 명곡과 어우러져 크리에이터별 감각적인 영상이 눈과 귀를 호강시켜준답니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80sr_OFD9CEFSpXyOd9ePokYOzxIUdOO
구글맵스플랫폼과 옥스포드 이코노믹스가 함께 연구한 ‘Mapping the Value of Geospatial Services’ 보고서에 의하면 73%에 달하는 브랜드가 공간정보 서비스를 이용했을 때 고객 참여율을 늘릴 수 있었다고 응답합니다. 이는 공간정보를 브랜딩에 활용했을 때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고유 특성을 강조하고 고객과의 접점을 늘릴 수 있다는 것이 자명하다고 해석될 수 있습니다.
공간정보를 활용하여 우리 브랜드/제품을 어떻게 강조할 수 있을지 궁금하신 분들은 공간전문 컨설팅사 SPH를 찾아주세요! 구글맵스플랫폼의 국내 유일 프리미어 파트너사로 구글맵스플랫폼을 활용한 커스터마이징 맵부터 산업별 공간정보 활용 사례를 제공합니다. 그럼 문의는 다음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감사합니다💚
SPH는 Google Maps, SuperMap, Maxar Technologies 등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인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 / 로케이션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