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빵집을 연다 에필로그 – 아딸과 파리바게트의 관계
2013-01-04
친구덕에 빵집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다 보니 예전에 본 신문기사가 생각났다.
아딸 떡볶이 창업주가 한 인터뷰 였는데, 매장 출점을 하기위해 입지분석을 따로하지 않고 파리바케트 옆이나 아파트 단위 입구, 횡단보도앞에 가게를 오픈한다는기사였다. 정말일까 ?
[Why] [한현우의 커튼 콜] ‘아딸 떡볶이’ 이경수 사장, 한현우기자 기사내용 참조
그래서 서울시내에 있는 아딸 매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지도상에 표시 후, 아딸 매장 반경 100m, 500m 반경안에 파리바게트 매장이 존재하는지 분석해 보았다.
(빨간색원은 매장 주변 500m 내 파리바게트가 존재, 파란색은 500m 내파리바케트가 존재하지 않음)
100m 반경안에는 179개중 92개가 파리바게트 주변에 있었고(51%)
500m 반경안에는 179개중 173개가 파리바게트 주변에 있었다(97%)
신기하다! 기사의 내용처럼, 아딸떡볶이 주변에는 97%의 확률로 파리바게트를 찾을 수 있었다!
베이커리와 떡볶이는 서로 경쟁관계일까, 상생관계일가?
정확한 매출자료가 없어 두 업종의 관계까지는 상세히 분석할수 는 없지만, 분명 두 업종간에는 경쟁관계가 아닌 상생 관계가 있다고 추정해볼 수 있다.
자본과 인력이 뒷받침되는 대기업이 아닌 이상, 개인 사업자가 전국의 수많은 지하철역, 아파트단지, 인구밀집지역 등에 대해 상세히 조사하며 상권분석을 하기는 현실적으로 힘들다.
창업을 하기위해서 기존 프랜차이즈들의 상권을 분석하여 잘 차려진 밥상에 숟가락을 얹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중의 하나일 수 있겠다.
Powered by Froala Editor
SPH는 Google Maps, SuperMap, Maxar Technologies 등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인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 / 로케이션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