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 상하이 타워의 BIM 적용 사례
2019-03-14
상하이 타워는 상하이 푸둥 신구에 있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높은 마천루입니다. 지하 5층, 지상 121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57만 평방미터에 총 높이는 632미터, 구조 높이는 580미터입니다.
중국에서 가장 높은 건물인 상하이 타워 역시 BIM을 기반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BIM은 건설 프로젝트 및 Life-cycle 동안 물리적, 기능적 특성에 대한 디지털 표현 형태의 설계, 구성 및 운영 프로세스와 결과를 총칭하며, 관련 프로젝트 정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BIM의 역할은 계획, 설계, 시공, 운영 및 유지보수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정보를 완전하게 공유함으로써
엔지니어링 및 관리 담당자가 다양한 건물 정보를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프로젝트 기초 단계에서부터 실행단계에 이르기까지 건설 프로젝트 참여자의 의사결정을 위한 탄탄한 기반과 신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BIM 기술을 적용하면 건물 전체 수명 및 주변 관리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건축 정보의 발전과 프로젝트의 관리 및 기업의 집중적인 관리를 실천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상하이 타워는 친환경 건물을 목표로 정교한 BIM 운영 관리 플랫폼을 활용하였습니다. BIM을 통해 IoT, 빅데이터, 모바일 인터넷, AI 및 기타 첨단 기술의 통합을 통해 건물의 정밀한 제어를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플랫폼을 활용하여 데이터 지원도 가능합니다. BIM 모델은 3D로 표현되며, BIM 모델 관리, 프로세스 관리, 장비 자산 관리, BIM 운영 및 유지보수, 에너지 관리와 같은 기능 모듈이 BIM 모델에 중첩됩니다. 관리자는3D 시각화를 통해 플랫폼을 직관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상하이 센터는 BIM 운영 관리 플랫폼을 기반으로 모델 관리, 에너지 관리, 비상 상황 관리, 자산 관리, 시설물 유지보수 등의 모듈을 설정합니다.
모듈은 여러 공통 애플리케이션에 통합될 수 있습니다. 모든 애플리케이션은 하나의 인터페이스에서 작동할 수 있으며 쉽게 사용 가능합니다. BIM 모델을 기반으로 정적 데이터와 동적 모니터링 데이터를 포함한 다양한 비즈니스 데이터를 결합하여 스마트하고 직관적인 운영 관리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SPH는 CARTO, Google Maps, SuperMap 등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수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개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owered by Froala Editor
SPH는 Google Maps, SuperMap, Maxar Technologies 등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인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 / 로케이션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