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Next’19 에 다녀오다
  • SPH Facebook
  • SPH Blog

Google Next’19 에 다녀오다

2019-04-29

SPH-JY

2019년 4월9일부터 11일까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렸던 Google Next’19에 참여했습니다. SPH에서는 이재빈 대리, 조영만 차장, 김선경 이사 이렇게 3명이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긴 비행시간이었지만 이번에는 어떤 발표들이 있을 지 기대를 가득 안고 샌프란시스코 공항에 도착하였습니다. 도착하고보니 아래 사진처럼 구글 클라우드 파트너사들을 환영하는 곳이 있었습니다. 이번 Next’19에는 4,737명의 파트너, 일반 참가자, 취재진 등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였습니다. 작년 Next’18 참가자의 경우 약 23,000명이 모였었다고 합니다. 올해해도 역시나 정말 많은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샌프란시스코 시내 곳곳에는  Google Cloud Next’19 이벤트를 알리는 광고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행사를 위해서 전 세계 각지에서 사람들이 오기 때문에 시내 전체 분위기도 좀 더 활발한 느낌이었습니다. 




Moscone Centre에서 행사기간동안 목에 걸고 다니는 Badge를 발급받았습니다. 파란색 옷을 입은 행사 진행 요원들이 매우 친절하게 안내를 해주어서 넓은 곳을 헤매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시내에 위치한 Google 사무실에서 APAC Partner Welcome Reception을 진행하여서 참석을 하였습니다. 인상 깊었던 것중에 하나는 Google Korea에서 한국 파트너사들을 위한 Korea Dinner 행사를 한식당에서 진행을 하였습니다. 이번 일정에서는 한식을 먹을거라고는 생각안했었는데 이렇게 한국 파트너사들을 위해서 세심하게 준비해주신 Google Korea 덕분에 좋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두번째 날에는 Opening Keynote가 있었던 날입니다. 이전에는 한산했던 곳이 이날만큼은 정말 엄청난 열기와 사람으로 가득찼습니다. 이날 Keynote에서는 엄청난 소식이 공식적으로 발표가 되었습니다!

바로 New Data Center Location이 발표되었습니다. APAC 국가 중 8번째로 대한민국, 서울에 새로운 Data Center가 들어올 것이라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저 큰 슬라이드에 Seoul 이라는 글자를 보니까 마음이 순간 벅찼었습니다. 그리고 미국 Utah주의 Salt Lake City에도 Data Center가 들어온다고 합니다


GCP의 2019 비전은 19개의 Cloud Regions, 58개의 Data Centers들을 가지고 글로벌 규모의 인프라를 구성한다고 합니다. 단순히 Product을 넘어 산업군에 특화하여 초점을 맞춘 솔루션 제공에 중점을 기울일 것이라고 합니다.




이날 Keynote에서 발표했던 것중에 하나는 Anthos 입니다. Anthos는 Cloud Services Platform의 새로운 이름입니다. 2018년 7월에 launch한 Cloud Services Platform(CSP)는 On-Prem과 Cloud에서 사용할 수 있는 Hybrid Cloud입니다. 많은 기업들의 전략인 Multi-cloud 전략에 맞춰 한번의 코드로 여러 Cloud service provider를 사용할 수 있게 CSP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Anthos를 발표하였습니다. Anthos는 Hybrid + Multi-cloud 기능을 합해서 어디서든 (Hybrid), 한번의 코드로 여러 Cloud service provider를 사용가능(Multi) 하게 합니다.


Keynote 이후에 Partner들을 위한 세션들은 Moscone Centre 주변 호텔 Ballroom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총 10개의 Sessions Type을 구성하여 Google Cloud 테크니컬, 마케팅, 영업 분야에 대한 네트워킹 세미나가 진행되었으며, NEXT’19 app을 설치하여 다양한 산업과 기술 분야에 따라 사용자가 사전에 예약하여 세션을 참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번 NEXT’19은 730개 넘는 세션이 준비되었지만 함께간 SPH 멤버들도 원하는 세션이 만석이 되어 줄을 서서 대기하였습니다. 그만큼 각 세션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대단했습니다. 




셋째 날에는 Product Innovation Keynote 가 있었습니다. Cloud Market Opportunity 부분에서는 하이라이트되었던 점이 Google도 Cloud 부문에 많은 투자를 한다는 것입니다. 미국 내 Data Center에만 올해 약 $130억을 투자하였다고 합니다. Google Cloud 전략은 둘쨋날 Keynote에서 말했던 것처럼 ‘Industry specific digital transformation’ 입니다.


Google Cloud Platform(GCP)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규정 관리 등 Cloud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8년 downtime 조사에서 3사(Google 208분, AWS 312분, Azure 2033분) 중 downtime이 가장 적다고 합니다.


Privacy(Security) 보안 부문에서는 GCP 제품들은 설계 단계에서부터 보안에 기반을 두고 제품을 설계한다고 합니다. 고객의 동의가 있어야만 데이터를 볼 수 있으며 

접근 권한이 없으면 그 누구도 (정부기관 포함) 접근을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Cloud provider 중 유일하게 near real-time access transparency log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loud Security Command Center를 이용하여 한번에 Cloud Asset 보안 상태와 리스크 확인이 가능합니다. 고객은 데이터 암호화를 자체적으로 할 수 있고 암호화된 데이터의 기술지원을 받을때도 near real-time log를 통해 Google에서 기술지원을 위해 어떤 데이터를 봤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의 경우 오직 Google에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Google Maps Platform의 경우 위성영상 ML 분석으로 도로, 빌딩의 변화를 감지하고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한다고 합니다. 교통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산업과 협업을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조사인 Volvo, Mitsubishi와 협업하여 Google Assistant + Google Maps의 조화로 운전자가 Voice control로 운전을 할 수 있는 차량을 내년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Ride-Sharing 기능은 효율적인 운영과 탑승자의 편의를 위해서 실시간 routing 등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Gaming 산업과도 협업하여 실제 데이터 기반 가상 공간을 만들어 게임 OR 실제 공간에서 Gameplay가 가능할 예정입니다.


 

 세션을 들은 후 Moscone Center 체험공간 및 파트너 부스들을 둘러보았습니다. Hands-on lab, Dev Zone 등 개발자들을 위한 체험 공간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많은 참가자에서 볼 수 있듯이 Cloud 산업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었습니다. 어디를 가나 행사 참여를 위해 온 사람들로 가득차 있었습니다. 너무 많은 인파, 행사장의 규모 등, 모든것을 완벽하게 즐기기엔 시간적 한계가 있었고, 그

래서 cloud connect 에서 세션들을 동영상으로 제공하는듯 합니다.

Cloud 산업의 현주소는, digital transformation 이 20% 정도만 이뤄진 것으로 볼때 얼마나 많은 opportunity 가 있는지 알 수 있고 또 추후 Next 들은 정말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를 하게 될 듯 합니다. 여러 스피커들도 동일하게 이야기 하는 부분이, 아직 시장이 시작 단계에 있고 너무나 많은 가능성들이 있다고 했습니다. Big Query, AI, ML, Digital transformation 등으로, time, resource 가 많이 소모 되는 부문에서 엄청난 스케일의 processing 이 sub-second 단위로 가능해 졌다고 하고 (detail 은 너무 적용 분야가 많아 기술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을 Google 의 기술력을 통해 파트너들과 함께 customer 에게 쉽고, 간편한 cloud 를 제공하자는 것이 메인 포인트 였던 것 같습니다.

 

SPH CARTO, Google Maps, SuperMap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될  있는 다채로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맞는 무료 세미나  개별 컨설팅 제공하고 있습니다 케이스에 맞춰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로케이션 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 구독해 주시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Powered by Froala Editor


SPH는 Google Maps, SuperMap, Maxar Technologies 등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인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 / 로케이션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

Newsletter구독 신청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