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지도의 15년 역사를 되돌아봅니다
  • SPH Facebook
  • SPH Blog

구글 지도의 15년 역사를 되돌아봅니다

2020-03-05

SPH-HJ

15년 전, 우리는 사람들이 길을 더 잘 찾게 하기 위해 구글 지도를 출시했습니다. 15년 넘게 구글의 지리 전문가로 근무하면서, 지도가 오늘날의 구글 지도로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엄청난 경험이었습니다. 기능에 기능을 추가하면서 구글 지도는 턴 바이 턴(turn-by-turn) 네비게이션을 제공하는 웹사이트 이상으로 발전했습니다. 오늘날, 구글 지도는 도보나 자동차, 대중교통이나 휠체어, 모든 수단을 통해 세계를 탐험할 수 있게 하는 관문입니다.

정말 먼 길이었어요! 구글 지도의 15번째 생일을 기념하여 그 흥미진진하고 먼 길을 함께 되돌아보려 합니다.

1. 구글 지도의 탄생. 2006년 2월 8일, 구글 지도는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사람들을 안내하기 위한 데스크톱 솔루션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오늘날 구글 지도는 매달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솔루션으로 성장했습니다.

 

2005 구글 지도의 모습

 

2. 구글 어스의 시작. 구글 지도가 출시되고 몇 달 후, 구글 어스가 론칭되어 행성의 3D 뷰를 데스크톱으로 가져왔습니다. 그 이후로 이미징 기술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현재 구글 어스는 3600만 평방 마일이 넘는 고화질 위성 이미지를 제공하여 디지털로 여행을 할 수 있게 합니다.

 

3. 개발자에게 전달. 웹사이트에 구글 지도가 삽입되지 않았던 때를 상상하기는 어렵지만, 2005년 중반에서야 구글맵 API가 발표되었습니다. 현재는 5백만 개 이상의 웹 사이트와 앱에서 매주 구글 지도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구글 트립 플래너의 포틀랜드 입성. 2005년 12월, 오레곤 주 포틀랜드에는 트랜짓 트립 플래너를 사용한 첫 도시가 되었습니다. 통근자들은 이를 통해 대중 교통 스케쥴과 노선을 볼 수 있었습니다. 트랜짓 트립 플래너는 독립된 제품으로 시작되었지만, 후에 구글 지도에 편입되었습니다. 몇 년 사이에 이 기능은 전 세계 도시로 확대되었습니다.

2008 대중 교통 정보를 알려주는 구글 지도

 

5. 실시간 교통 뉴스. 아무도 교통 체증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교통 상황 업데이트는 모두가 좋아하겠죠! 구글 지도가 런칭되고 거의 2년 후, 구글은 30개가 넘는 미국 도시의 실시간 교통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길이 다 빨간색이네” 하는 표현도 이 때 탄생된 것입니다.

구글 지도 교통 상황의 초기 버전 (심지어 데스크탑!)

 

6. 스트리트  까지. 2007년 5월 29일, 구글 지도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스트리트 뷰가 시작되었습니다. 스트리트 뷰의 이미지를 수집하기 위해 우리는 스노모빌에서 낙타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카메라를 달았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현재 1,000만 마일 이상의 거리 이미지를 포착했습니다.



구글의 가장 특이한 런칭 비디오

 

 

7. 모바일로 이동한 지도. 스마트폰이 언제 어디서나 여러분을 안내할 수 없었던 시대도 있었습니다. 몇 년 간의 작업을 바탕으로 2007년 11월에 우리는 Blackberry, Palm 기기 등에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용 구글 지도 2.0을 출시했습니다. 2008년에 첫 안드로이드 앱이 출시되었고, 이어서 2012년에 iOS 앱이 출시되었습니다.

 

8. 네비게이션에 초록 불이 들어오다. 2009년에 지도 앱에 턴바이턴 네비게이션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더 이상 턴 할 타이밍을 놓쳐 길을 잃지 마세요!


턴바이턴 네비게이션의 2009 런칭 비디오

 

9. 스트리트 뷰로 새로운 경지에. 2012년에 스트리트 뷰 트레커가 도입되어 이미지를 담아내는 데 필요한 모든 첨단 장비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처음에 트레커를 장착하고 그랜드 캐년을 탐험했습니다. 그 이후로 아마존 열대우림과 에펠탑 꼭대기와 같이 도달하기 어려운 곳에서도 이미지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트레커의  행선지 그랜드 캐년

 

10. 구글 지도의 숨은 보석. 구글 지도는 세계를 탐험하기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주변 동네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내는 것까지 돕습니다. 관련 지역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오랜 작업을 바탕으로, 2014년 우리는 레스토랑이나 바, 호텔 등의 영업 시간, 평가, 가격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에는 탐색 탭에서 바로 전 세계 약 2억 개의 기업 및 장소에 대한 이러한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 비즈니스까지 케어. 우리는 항상 기업이 구글에서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으며, 2014년 6월에는 구글 마이 비즈니스를 통해 이를 더욱 쉽게 만들었습니다. 비즈니스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사진을 추가하고, 리뷰에 응답하여 구글 지도 및 검색에서 비즈니스를 관리할 수 있는 원스톱 솔루션입니다.

 

12. 인터넷이 없어도 OK. 2015년 11월, 오프라인 지도를 런칭하여 인터넷 연결 없이도 턴바이턴 네비게이션, 목적지 검색, 장소 정보 검색 등이 가능해졌습니다.


2015 오프라인 지도

 

13. 로컬 가이드를 만나보세요. 같은 달, 우리는 전 세계 장소에 대한 리뷰, 사진 및 지식을 공유하는 열정적인 사용자 커뮤니티인 로컬 가이드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14. 휠체어로도 여행할  있습니다. 2018년 3월, 이동성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휠체어로도 접근할 수 있는 루트를 구글 지도에 가져왔습니다. 현재 구글 지도에는 전 세계 5천만 곳 이상의 휠체어 친화적인 입구와 화장실과 같은 접근성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8 휠체어로 접근 가능한  정보

 

 

15. 라이브뷰의 시작. 지난 해 2월, 실제 세계에 화살표와 방향이 선명하게 겹쳐진 채로 증강현실을 이용해서 길을 안내할 수 있는 라이브뷰를 발표했습니다.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우리가 그 안에서 살아가는 방식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지도는 여러분이 어디에 있는 탐색하고, 무언가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새로운 도구를 만들 것입니다.

 

 

SPH는 Google Maps, SuperMap, Maxar Technologies 등 다양한 케이스에 존재하는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인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케이스에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 / 로케이션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Powered by Froala Editor


SPH는 Google Maps, SuperMap, Maxar Technologies 등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으며, 고객의 사례에 꼭 맞는 무료 세미나 및 인적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으시다면, 여기에서 문의 주시길 바라며, SPH에서 발행하는 GIS / 로케이션인텔리전스 관련 최신 소식을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뉴스레터를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

Newsletter구독 신청
문의하기